여러가지 재질 표현해보기! - 2탄


저번 시간에는 철 재질에 대한 표현의 3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나무 재질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같은 방법으로 환경과 무기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돌의 거친 표면과 재질, 가죽을 표현하는 방법을 돌덩이와 가죽구두를 통해서 알아보도록할게요!




-Memo!-


재질과 질감 표현 연습의 핵심은 빛의 이해와 관찰력 ( 사물에 대한 이해 ) 가 포인트 입니다.

모든 표면에는 하이라이트가 존재합니다.

하이라이트라는것은 단순히 반사된 빛 이기에 사물의 표면에 의해 더 분산되거나 희석되거나 차이일뿐입니다. 연습 자체는 기초가 약한 분일수록 잘 표현 되어있는 그림부터 사진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돌덩이


보통 표면이 거칠기에 하이라이트는 잘 생성되지 않아요! 단, 물에 젖을경우에는 생기기도 합니다!

의외로 옷과 비슷한점이 많은데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으로만 표현을 할 수도 있어요!

현실적인 팁이라면 그레이모드로 작업을 하고 레이어속성을 활용해서 색을 채워주는것도 빠르게 작업을 진행해보는 좋은 방법이에요!

면치기 연습에는 아주 좋은 재질 중 하나입니다.

















  가죽 & 털 부츠


너무 채도가 높게 그려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약간의 광택과 하이라이트를 가질 수 있어요!

서서희 밝은 색으로 올라가는 느낌으로 밝은 영역을 처리해주세요.

가죽의 종류에 따라서는 강한 하이라이트가 맺히기도 해요!

털 재질의 경우 약간의 하이라이트를 가져요!

단, 명암의 단계가 크게 변하지 않고 털 하나 하나를 그리기보다는 뭉쳐져있는 덩어리를 먼저 잡고 마무리하듯 세밀한 털을 툭~! 툭~! 그려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