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채색으로 석상 그리기!


스케치 '선' 으로 진행하지 않고 바로 '면' 으로 쳐내려가면서 그려가는 방식을 면채색 이라 합니다.

색을 사용하여 면으로써 스케치와 기본 배색, 실루엣을 등을 동시에 잡아간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마치 밥아저씨 같은 느낌... 으로 그려나가는 방식이라 볼 수 있겠네요.


오늘은 면채색으로 악마형상을한 석상을 단계별로 진행해가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Memo!-


재질과 질감 표현 연습의 핵심은 빛의 이해와 관찰력 ( 사물에 대한 이해 ) 가 포인트 입니다.

모든 표면에는 하이라이트가 존재합니다.

하이라이트라는것은 단순히 반사된 빛 이기에 사물의 표면에 의해 더 분산되거나 희석되거나 차이일뿐입니다. 연습 자체는 기초가 약한 분일수록 잘 표현 되어있는 그림부터 사진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면을 이용한 러프 스케치

컨셉 작업에 가장 기초베이스가 되는 러프 스케치를 면 형태로 진행합니다.

이부분에서는 예시로 하나만 진행하였지만 여러 형태들로 다양하게 아이디어 스케치를 해보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많이 되어요!


러프스케치에서 1차 디테일 진행까지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추어 가면서 디테일 작업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한곳에 시간이 많이 빼앗기게 되면 전체적으로 오히려 작업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채색 및 이펙트 디테일 변화 

러프스케치에서 1차 디테일이 완성되면 좀 더 마무리 보강을 진행해주고 색감이나 재질 느낌을 추가 하기전에 레이어정리도 잘 해놓는것이 요령이자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사에서는 보통 베리에이션 작업을 많이 하기때문에 수정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 이런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1차 디테일에서 좀 더 컨셉의 방향이나 지역적인 특색도 고려하여 재질적인 표현을 진행해주었어요.

시간의 흐름이라던가 낙후된 느낌도 포함시켜주면 추가적으로 3D 모델링도 고려할 경우 모델러 입장에서도 좀 더 작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좀 더 효과적인 연출을 구현해보았습니다. 용암지역의 던전안에 있는 오브젝트라 생각하고 용암, 화염과 같은 연출을 표현해 주었어요. 지역적 특생을 살려주는것이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펙트 흐름을 너무 많이 남발하지 않게 배분하는 것도 신경을 써주면서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오브젝트 디자인 베리에이션



전체적인 오브젝트 작업이 완료되면 보통 회사에서는 오브젝트 베리에이션 작업이 많이 진행되어요!

좀 더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인데요. 이런 부분이 게임 컨셉아트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예시로는 오브젝트에 색감이나 이펙트를 변형하여 표현하기는 했지만 각자 좀 더 다양하게 다른 형태들로 변형해서 작업을 진행해보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