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게임 컨셉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 by. 장구윤


오늘은 2D게임 컨셉 캐릭터 제작에 걸쳐, 일러스트를 그리는 간략한 개요와 순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크게 설정과 스케치, 더욱 디테일한 스케치를 걸쳐 색지정, 디테일 채색작업과 레이아웃 작업까지의 순서와 방법, 개요를 실제 작업을 진행하고 일러스트를 제작한 장구윤님의 코멘트와 함께 준비했습니다.


자료제작에 도움을 주신 장구윤 졸업생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설정 및 스케치 ( 캐릭터 / NPC / 몬스터 중 택 1 )


컨셉아트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게임의 세계관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기존 작업되었던 캐릭터나 NPC, 몬스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일러스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객체 하나를 디자인하는것과는 다르게 Scene를 구성한다는 느낌으로 전체적인 구도와 배경, 구성물의 배치도 신중하게 생각하면서 장면을 구성해 나가야 합니다.


다양한 러프스케치 작업을 통해서 장면 연출에 필요한 부분들을 고려하며 작업합니다.


< 일러스트 작업을 위해 참고한 자료 >



'Shadow Queen'

쉐도우 퀸


쉐도우 퀸은 재학중 작업한 몬스터 컨셉 아트중 하나이며 아래와 같은 세부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때 여신으로 추앙받던 존재였지만 신마대전 당시 어둠의 힘에 굴복하여 어둠의 여왕으로 다시 부활한 것으로 전해지며, 낮에도 어둠을 몰고 다니며 출현하고, 낫을 이용한 강력한 공격과 광범위 전체마법, 다크 발퀴라 라는 군단을 소환, 인근 지역을 모조리 초토화 시키는 공포의 몬스터이다.





이번 일러스트에서는 몬스터와 캐릭터의 전투씬 연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몬스터의 거대한 느낌과 전투의 격렬한 장면을 리얼하게 표현하는 부분에 포인트를 두었으며, 로우앵글 카메라 기법으로 몬스터의 거대함을 표현하고 게임상에서 파티체제로 공격을 진행해야 하는 설정도 일러스트에 포함되도록 고려하였습니다.




< 일러스트 제작을 위한 다양한 러프스케치 >






  디테일 스케치 및 색지정


러프스케치에서 Scene의 구도와 배치가 결정이 되면 배경과 객체의 디테일을 올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캐릭터나 몬스터가 주가 되는 일러스트의 경우에는 배경을 의도적으로 약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객체 하나만을 작업하는게 아니라 배경과 객체, 이야기가 펼쳐지는 공간감에 유의하여야 하며, 공기원근법을 적용하여 근경과 원경의 차이에 주의하여야 하고, 빛을 조절해 나가면서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시간과 공간의 특성에 맞는 빛을 잡아주면서 베이스 컬러를 중심으로 색 지정 작업과 채색 작업을 서서히 진행하여 나갑니다.


< 스케치 디테일을 잡아주며 일러스트를 구체화 하고 기본 배색을 진행하는 과정 >






  디테일 채색 / 컬러링 작업


게임 개발에서의 단일객체의 컨셉 디자인의 경우 3D 작업자에게 결과물을 넘겨주고 3D 작업물을 제작하지만, 일러스트의 경우에는 그림 자체만으로 완성이 되어 상품성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부 포스터나 홍보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더욱 더 느낌을 살리기 위한 디테일 작업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실무에서는 컨셉 디자인 작업과 일러스트 작업을 동일인이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과 퀄리티를 고려하여 외주전문 일러스트 작업자에게 작품을 맡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컨셉 디자인의 경우 3D로 만들어질 부분을 생각해서 투시와 아주 세밀한 부분까지 정확도 있는 디자인이 필요한 작업이라면 일러스트의 경우 나타내고자 하는 세계관과 분위기에 조금 더 치중되어 작업되어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기본 배색에서 디테일 컬러링을 진행하는 과정 >







  레이아웃 / 후작업


채색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디테일한 수정의 반복작업을 통하여 최대한의 퀄리티를 보여줄 수 있는 작업 결괌루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질감과 투시, 양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Scene를 채색함에 있어 공간의 깊이와 빛의 표현을 세밀하게 진행하고 다양한 연출효과를 디자인함으로써 일러스트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실무에서도 컨셉 아트보다는 일러스트에 작업 시간을 조금 더 할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컨셉 디자인보다는 높은 퀄리티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 일러스트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로 사용하기 위한 레이아웃 시트의 재구성을 진행하였고, 후작업, 보정을 통해 퀄리티를 극대화 하여 마무리하였습니다.


< 레이아웃/시트 작업과 완성된 일러스트 >

+ Recent posts